티스토리 뷰

1. 자동차 효율을 최적화하는 올바른 운전습관

자동차가 가장 많은 연료를 소비하는 순간이 바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하는 순간입니다. 엔진에 부담을 가중시켜 연료 소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이것만 지켜도 연비가 30% 이상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서히 가속하거나 부드럽게 감속하여 자동차의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연료를 절약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정속 주행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고속 주행이나 반복적으로 속도를 올리고 내리는 주행 습관은 공기 저항으로 인해 연료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교통 흐름이 원활한 장소에서는 가급적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 기능을 사용하면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엑셀 페달링이 줄어들어 연비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정체된 도로나 경사가 급한 오르막 또는 내리막길, 급커브길 같은 장소에서는 오히려 크루즈 컨트롤이 독이 될 수 있으니 때와 장소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무게를 줄이는 것도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무게를 10kg 줄이면 100km 주행 시 약 0.16L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도로교통부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에 연료를 가득 채워서 주행하는 것도 영향이 있을까요? 연료의 무게도 곧 자동차의 무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70% 정도로 채워서 주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 타이어 수명도 연장하고 연비도 절감하는 일석이조 관리법

차량 주행 중 연비의 35%가 타이어의 회전 저항에서 발생합니다. 그럼 회전 저항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요? 탄성을 가진 타이어는 차량이 주행할 때 변형이 일어납니다. 타이어가 변형되면 지속적인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타이어의 전체 회전 저항의 약 90%를 차지하는 주원인입니다. 결론적으로 타이어의 회전 저항을 낮춰 자동차 전체가 받는 저항을 줄이고, 타이어의 변형을 최소화하는 것이 연비를 절감하기 위한 올바른 관리 방법입니다. 또한, 정상 타이어의 공기압을 유지하도록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휠 얼라인먼트 및 다이내믹 밸런스를 항상 균일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1% 감소할 때마다 연비가 0.3% 손실되고 연비가 수직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주행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만큼 연료 소모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타이어 공기압을 늘리면 오히려 연비가 높아지게 되므로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타이어가 균형을 유지하고 비정상적인 마모로 인해 차량에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앞뒤, 좌우 타이어를 교체하여 사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타이어는 자동차가 지면과 접촉하는 유일한 부품으로 타이어는 차량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에 맞는 크기와 사양을 갖춘 타이어를 선택하고 여건이 된다면 연비가 좋은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도 장기적으로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소모품 정비를 통한 연료 효율 관리

고유가시대로 접어들면서 연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연비 효율 향상을 위한 자동차 소모품 정비 관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우선, 정기적인 엔진 오일 교환은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여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정기적으로 오일을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오일 교체 시 엔진코팅제 또는 보호제를 함께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에어필터를 교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기 흡입이 잘 되지 않으면 연료 분사가 원활하지 못해 연비 효율에 좋지 않습니다. 미세한 이물질이 엔진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배터리는 관리가 소홀하면 방전되는 부품으로, 배터리에 문제가 생길 경우 자동차의 힘이 부족해지고 가속 페달을 더 밟아야 해서 연료 소모량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경고등이 켜지기 전에 미리 점검하고 대처한다면 불필요한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